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Recipository

[git] gitignore.io 와 .gitignore

by 규글 2022. 10. 5.

 Google에 gitignore io 를 검색해서 나오는 다음의 사이트가 있다.

gitignore.io - 자신의 프로젝트에 꼭 맞는 .gitignore 파일을 만드세요 (toptal.com)

 

gitignore.io

Create useful .gitignore files for your project

www.toptal.com

 

 해당 사이트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환경의 운영 체제, 사용하는 IDE, 사용 언어 등에 따라 .gitignore file에 들어갈 내용을 자동으로 build 해준다.

 그런데 최근 프로젝트에 사용할 Spring Security에 대한 강의를 이어서 들으면서, 해당 실습 source를 github에 올리는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했다. 필자는 .idea 와 .gradle 폴더는 gitignore에 의해 무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런데 위 사이트에서 windows, intelliJ, java 를 작성하여 만든 내용에도 두 폴더가 계속해서 인식되고 있었다.

 

 문제는 검색 내용이 온전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우선 Gradle을 추가했어야 했다. Gradle을 추가했을 때, .gradle 폴더가 인식되지 않았다.

 그 다음은 intelliJ에 대한 항목이 이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이었다. intelliJ+iml 과 intelliJ+all 이 있었다. 세 가지 모두 달랐지만, intelliJ+all 을 사용해서 .gitignore 에 들어갈 내용을 build 했을 때 .idea 폴더를 무시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내용을 왜 지금에서야 알게 되었는가?

 그것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던 .gitignore는 지인 project에서 사용하던 .gitignore 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만약 프로젝트 시작하면서 위 사이트에서 만들어 사용했다면 그 당시에 이와 같은 게시물을 작성하고 있었을 것이다.

댓글